캐나다 난민신청 절차 1

1. 난민신청 난민신청은 국경관리청(CBSA) 또는 이민난민국적부(IRCC)에서 받게 되고, 일단 접수가 되면 난민인정 결정은 이민난민위원회(IRB)에서 하게 된다. 

가. 캐나다 입국항에서의 신청 캐나다 도착 시 공항만 등 입국항의 국경관리청(CBSA)에 신청할 수 있다. 국경관리청(CBSA)에서는 입국 자격 여부와 더불어 난민신청의 적 격 여부를 심사한 후 이민난민위원회(IRB)에 회부한다. 입국 자격 여부 심사는 캐나다 안보 정보국(CSIS), 왕립 캐나다 기마 경찰대(RCMP)와의 협력을 통해 보안심사를 진행한다. 해당 심사는 난민신청자의 면담 이전 에 끝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4세 이상의 모든 난민신청자는 입국 절차 진행 시 생체정보(지문 및 사진)를 제공해야 한다. 지문은 범죄 데이터베 이스, 추방 기록, 이민 신청 기록 등을 확인하는 데 이용한다. 생체 정보 는 캐나다 정보 당국과 공유할 수 있다. 난민신청이 적격 판정을 받은 이후 이민난민위원회(IRB)에 회부되면 회부 확인서(Confirmation of Referral letter), 난민보호신청확인서(Refugee Protection Claimants Document, RPCD)를 발급하고, 15일 이내에 기본난민신청서(Basis of Claim Form, BOC)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나. 캐나다 국내에서 신청 캐나다 국내에 체류 중에는 이민난민국적부(IRCC) 사무소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현재는 COVID-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시적으로 방문 접수는 받고 있지 않으며, 이메일(e-mail)을 이용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IRCC.RefugeeClaim-Demandedasile.IRCC@cic.gc.ca로 이메일을 보내 면 난민신청에 필요한 추가 정보가 자동으로 발송된다. 일단 아래 필요 한 정보만 입력하여 이민난민국적부(IRCC)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으로 시 작한다. - 제목: Request to make a Refugee Claim in Canada:(unique client identifier or Passport number) - 이메일 내용에는 반드시 아래의 내용만 입력해야 한다. 이름, 이메일주소, 비자 번호(unique client identifier, UCI) 또는 여 권번호 이메일은 보낸 이후에는 자동으로 발송되는 추가 안내에 따라 Canada Post’s epost Connect 서비스를 이용하여 다음 사항을 진행한 다. Canada Post’s epost Connect은 온라인에서 사용자 간에 안전하 고 메시지와 문서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난민 신청서 등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진행 상황 등을 안내받을 수 있 다. 난민 신청서를 제출할 때 난민심사가 진행될 동안의 취업허가(Work Permit) 또는 학업허가(Study Permit)를 함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를 모두 제출하고 적격심사 인터뷰(Eligibility Interview)가 진행 되며, 난민신청 적격 판정을 받아 IRB로 회부가 결정되면 회부 확인서 (Confirmation of Referral letter), 난민보호신청확인서(Refugee Protection Claimants Document, RPCD)를 발급받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